현대판 기차 강도단의 대담한 작전
2024년 3월부터 2025년 2월까지 약 1년간 최소 10건의 기차 강도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 중 9건은 고가의 나이키 운동화를 노린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범인들은 주로 BNSF(Burlington Northern Santa Fe) 철도 회사의 열차를 대상으로 삼았으며, 총 도난 금액은 약 200만 달러(한화 약 22억 원)에 달합니다.
범죄 수법은 매우 체계적이고 대담합니다. 범인들은 화물 열차가 외딴 사막 지역을 지날 때를 노립니다. 열차의 공기 브레이크 호스를 절단해 비상 정지를 유도한 후, 컨테이너를 열고 고가의 상품을 훔쳐갑니다. 이들은 창고나 운송 회사 내부 정보원의 도움을 받아 고가의 화물이 실린 열차를 미리 파악하기도 합니다.
"범행은 번개처럼 빠르게 이뤄집니다. 많은 지역이 헬리콥터로만 접근 가능하고, 일부 철로는 오프로드 차량으로도 갈 수 없을 정도로 외딴 곳에 있습니다." - Keith Lewis, CargoNet 부사장
가장 최근에 발생한 대규모 도난 사건은 2025년 1월 13일 애리조나 주 페린에서 일어났습니다. 범인들은 BNSF 화물 열차에서 1,985켤레의 미출시 나이키 운동화를 훔쳤는데, 그 가치는 44만 달러(약 4억 9천만 원)에 달합니다. 특히 도난당한 운동화 중에는 3월 14일 출시 예정이었던 나이젤 실베스터 x 에어 조던 4 모델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조직적인 범죄 네트워크의 실체
이러한 대규모 기차 강도 사건의 배후에는 조직적인 범죄 네트워크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수사 당국은 멕시코 시날로아 주를 기반으로 한 국제 범죄 조직과 연관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2024년 6월, 당국은 이 범죄 조직의 주요 인물로 지목된 펠리페 아르투로 아발로스-메히아(일명 '폴로')를 체포했습니다. 그는 11년 이상 BNSF 열차 도난에 관여한 것으로 의심받고 있습니다. 아발로스-메히아는 정찰병을 이용해 목표 열차를 선정하고, 차량을 제공하며, 도난 상품의 판매를 주선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그의 체포 당시, 수사관들은 9만 4천 달러(약 1억 원) 상당의 도난 나이키 제품과 이전 BNSF 열차 강도에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10대의 도난 차량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그와 함께 체포된 다른 용의자는 12만 달러(약 1억 3천만 원)의 현금과 도난 상품 목록이 적힌 장부를 소지하고 있었습니다.
"도난 상품은 주로 캘리포니아로 운반되어 아마존과 이베이 같은 온라인 플랫폼의 제3자 판매자를 통해 판매됩니다." - 수사 관계자
아발로스-메히아의 체포 이후에도 도난 사건은 계속되고 있어, 이 범죄 네트워크가 광범위하게 퍼져 있음을 시사합니다. 1월 13일 사건과 관련해 11명이 체포되었는데, 이 중 10명은 불법 체류 중인 멕시코 국적자였고, 1명은 망명 신청 중인 멕시코 시민이었습니다.
철도 회사와 당국의 대응
이러한 대규모 도난 사건에 대응하여 철도 회사들은 보안 강화에 나섰습니다. 유니온 퍼시픽 철도는 2023년 1월부터 3천만 달러(약 335억 원) 이상을 보안 프로젝트에 투자했습니다. 이 회사는 로스앤젤레스 지역의 철도 야드와 기반 시설에 드론과 AI 통합 카메라 등 새로운 감시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BNSF 철도도 모하비 사막 지역의 취약 노선을 따라 순찰과 감시를 강화했습니다. 또한, 고가의 화물에 GPS 추적기를 숨겨 놓는 등의 방법으로 도난 방지에 나섰습니다. 실제로 1월 13일 사건의 용의자들은 이러한 추적 장치 덕분에 체포될 수 있었습니다.
미국 철도 협회(Association of American Railroads)에 따르면, 2024년 한 해 동안 화물 도난 사건이 전년 대비 약 40% 증가해 총 65,000건에 달했습니다. 이로 인해 6대 주요 화물 철도 회사들은 도난 상품과 장비 수리 비용으로 1억 달러(약 1,120억 원) 이상의 손실을 입었습니다.
"이러한 극적인 증가는 단순한 상품 도난뿐만 아니라 열차 운행 중인 직원들에 대한 폭행과 무장 강도 사건의 증가도 포함합니다." - 유니온 퍼시픽 철도 관계자
철도 업계는 이러한 지속적인 도난을 막기 위해 연방 정부의 강력한 단속과 더 엄중한 처벌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도난 시도 10건 중 1건만이 체포로 이어지고 있으며, 체포된 이들 중 상당수가 상습 범죄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류 보안의 새로운 과제
이러한 대담한 기차 강도 사건들은 미국의 광활한 철도 네트워크 보안에 새로운 과제를 안겨주고 있습니다. 14만 마일(약 22만 5천 km)에 달하는 미국의 철도는 외딴 시골 지역을 지나고 도시 중심부를 관통하며, 매년 수백만 건의 화물을 운송합니다. 이 중에는 석탄과 곡물 같은 대량 상품부터 자동차, 그리고 다양한 수출입 제품이 담긴 금속 컨테이너까지 포함됩니다.
철도 회사들은 화물의 안전을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유니온 퍼시픽은 로스앤젤레스 분지 지역에 4만 1천 피트(약 12.5km)의 콘크리트 벽, 철조망 울타리, 충돌 방지 펜스를 설치했습니다. 또한, 특수 요원을 추가로 고용해 로스앤젤레스 분지를 순찰하도록 했습니다.
BNSF도 28개 주와 3개 캐나다 주에 걸친 3만 2,500마일(약 5만 2,300km)의 노선을 관리하기 위해 180명 이상의 선서 요원과 20명의 지원 인력으로 구성된 자체 경찰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전체 네트워크에 걸쳐 무장 순찰을 실시하고 철도 재산에서 발생하는 범죄를 조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광범위한 철도 네트워크의 모든 지점을 완벽하게 보호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과제입니다. 철도 회사들은 화주들에게 컨테이너 외부에 회사 이름이나 로고 등 식별 가능한 정보를 표시하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잠금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플라스틱이나 주석 봉인 대신 도난 방지 또는 장벽 봉인을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대판 기차 강도 사건들은 단순히 철도 산업의 문제를 넘어 국가 물류 시스템 전반의 보안 강화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정부, 철도 회사, 그리고 물류 업계가 어떻게 협력하여 이 문제에 대응할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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